안드로이드 개발하며, 대부분 RelativeLayout, LinearLayout을 사용하며 개발하였습니다.
클라이언트의 요구, 다양한 화면의 지원을 위해서 또는 XML 및 Preview의 가이드라인을 아름답게 표시하다보면 Layout의 Depth가 점점 늘어나는 화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.
조금 오래된 휴대폰으로 테스트 할 때도 화면을 드로우 하는데 실질적으로 시각적으로 성능 문제가 보이지는 않았지만 혹시나 모를 사이드이펙트가 생길까 고민이던 부분이라, 이런 저런 시도를 하며 보냈던 것 같습니다.
검색중 스택오버플로우에서 ConstraintLayout을 보았지만 이런것도 있네 하며 재대로 본적은 없었는데, 오늘도 화면에 대해 고민하던중 이에 대한 문서를 자세히 보게 되었고 지금까지의 고민들을 싹 녹여 주었습니다.
아래는 깊게 고민해보거나 실무에 적용해보지는 못했지만 문서를 봤을때 실질적으로 사용할 것 같은 키워드입니다.
- Match constraint
- Demension ratio
- Percent
- Bias
- Guideline
- Chain
- Barrier
- Constraint set
- Group
저와 같은 고민 하셨던 분이라면 ConstraintLayout을 보시고 적용해 보세요.
다음에는 실제 사용기를 작성 하겠습니다.